쿠팡 나중결제 연체·미납·깡 신용등급 하락 상세

쿠팡, 네이버페이 등 후불결제(나중결제)와 같은 결제체계가 최근 시험삼아 발행되는 것 같습니다. 이에 따른 부작용과 쿠팡 나중결제 연체시 불이익 등에 대해 상세히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나중결제를 사용하면, 당장 현금이 없어도 물건을 구입할 수 있는 점과, 추후 연말정산시 현금영수증과 같이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최근 깡과 같은 부작용도 상당히 많은 것 같습니다.

이 글을 집중해야하는 이유

쿠팡 나중결제를 이용한 후에 정해진 날짜에 이용금액을 상환하지 못했을 때 발생하는 신용등급 또는 개인 불이익에 대해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어쩔 수 없는 사유로 상환하지 못했을 때 대처방법에 대해 소개해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 신용점수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이라고 보여집니다. 쿠팡 나중결제 연체 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휴대폰 연체 등으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서도 아래와 같이 정리하였습니다.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쿠팡 나중결제란?

이미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나중결제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대다수라고 보여집니다만, 정확한 의미도 모르고 이용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간략하게 소개해드리고 넘어가겠습니다.

쿠팡 나중결제는 말 그대로, 당장 현금이나 신용카드 등 결제수단이 없어도 쿠팡에서 정해진 한도만큼 미리 쇼핑을 하고, 다음 달 15일에 미리 등록해놓은 출금계좌에서 자동으로 이체되는 결제 시스템을 말합니다.

쿠팡 나중결제 가입 바로가기

단순 결제 시스템으로 보실 수도 있지만 쿠팡 나중결제 연체시 일반 카드사에 연체했던 것과 마찬가지로 신용상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으므로, 그에 따른 유의사항도 반드시 숙지하시기 바랍니다.

나중결제와 관련된 신청방법과 자세한 내용 등은 추후에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쿠팡 나중결제 연체·미납시 불이익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나중결제 결제일은 모두가 동일한 다음 달 15일입니다. 즉, 15일에 납부하지 못한 경우 쿠팡 나중결제 연체라고 보시면 됩니다.

만약 금액이 연체될 경우, 연 10.95% 수준의 연체이자가 발생합니다. 연체이자는 사용금액에 대해서 발생하는 금액이라 크지 않아 부담이 없지만, 더 큰 것은 신용등급 하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당장 발생하는 불이익(신용등급 하락)은 없지만, 문제는 연체 후 1주일부터 발생합니다.

15일부터 주말포함 1주일이 되는 시점까지는 큰 문제가 없지만, 그 이후부터는 채무불이행 등록을 위해 쿠팡에서 법적조치를 취할 준비를 하게 됩니다. 통상적으로 법적조치는 6개월 정도 소요됩니다.

법적조치가 취해지기 전에 독촉전화나 서류를 받으실 수도 있으며, 쿠팡에서 법원에 소송을 할 경우 신용불량자로 등록되고 향후 10년간 금융거래에 제한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갚지 못한 금액은 압류 등의 조치를 취할 수도 있습니다.

신용점수 신용등급표 정리 – 대출금리도 추정가능해요

쿠팡 나중결제 연체 현금깡 불이익

쿠팡 나중결제 연체 현금깡

특히 중고나라 등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위 이미지와 같이 나중결제를 통한 현금깡과 관련된 글이 자주 목격됩니다.

나중결제의 할부와 결제구조(다음 달 15일 결제) 등의 허점을 노려, 구입단가의 80~85% 저렴하게 판다고 올라오는 글들입니다.

나중결제 한도를 파는 판매자 입장에서는 당장 급한 목돈을 손에 쥘 수 있는 장점이 있고, 구매자는 물건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엄연한 불법입니다. 나중결제 자체가 여신금융법 등에 해당되지는 않는 것으로 알고 있지만, 쿠팡 자체적으로는 이러한 거래패턴을 상당히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만약 현금깡을 한 후에 연체가 발생한다면, 이에 따른 법적조치를 더 빨리 진행할 수 있고, 블랙리스트로 등록되어 쿠팡 자체를 이용하지 못하는 불상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깡을 진행함으로써 받는 불이익보다는 급한 돈은 아래 승인이 잘 되는 대출과 같은 것으로 해결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나중결제 할부에 대해서

사용자의 사용패턴, 신용점수 등 다양한 심사기준을 통해 정해진 고객에 대해서는 할부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상품결제시 일시불로 구매를 할 것인지, 할부로 할 것인지 선택하게 되는데, 최장 6개월 ~ 11개월까지 무이자할부를 지원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이 할부가 좋은 점은, 신용카드는 최소 5만원부터 할부를 지원하지만, 나중결제는 최소 1만원부터 할부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러한 부분을 노려, 물건을 대행해서 구입해주고 현금을 받는 등 속칭 깡을 하는 글을 심심치않게 볼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