핸드폰 미납요금 조회방법 총 5단계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연체된 핸드폰 미납요금 조회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소액 연체된 휴대폰 요금은 한 두달 연체가 되어도 문제가 없지만, 소액이라도 장기화될 경우에는 발신정지 등 불이익을 받으실 수 있기 때문에 관리가 중요합니다.

핸드폰 미납요금 발생시 어떤 불이익이 있을까?

앞서 설명했지만 핸드폰 요금이 소액으로 단순 연체된 경우에는 통신사로부터 제재가 거의 없다고 보셔도 됩니다.
단, 일부 통신사의 경우, 소액이라도 연체가 몇 달간 지속된 경우에는 제재가 있습니다.

모든 통신사가 아래의 제재 절차를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집행하는 시기만 다르고 대부분 절차는 같습니다.

발신정지 > 추심업체를 통한 채권추심 > 수신정지 > 직권해지 > 서울보증보험이관

휴대폰 통신요금과 할부가 서울보증보험으로 이관되면 개인신용평가사의 신용정보에 연체로 등재되기 때문에 금융(신용)거래에 불이익을 받게 됩니다.

  • SKT : 핸드폰 미납요금 발생 후 2~3개월 후 발신정지 > 14일 이후 수신정지 > 5개월 후 직권해지 > 서울보증보험이관
  • KT : 개인별 통신등급과 거래내역에 따라 대응 > 5개월 후 직권해지
  • LG U+ : 미납요금 1개월 후 고객에게 안내 > 직권해지

핸드폰 미납요금 조회방법

통신사별 다회선 보유 중일 경우, 1회 조회로 한 번에 조회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드립니다.

  1. 신용정보공동관리서비스 접속
    – 조회를 위해서는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관리 서비스로 접속하셔야 합니다.
  2. 본인신용정보 조회하기 선택
    핸드폰 미납요금 조회 본인신용정보 확인
  3. 개인정보열람 등 이용약관 동의
  4. 본인인증
    – 아이핀, 범용인증서, 신용카드, 휴대폰 인증 등 택1
  5. 연체된 금액확인
    연체된 금액확인

핸드폰 미납 발신정지 대처방법

일반적으로 미납이 발생한 이후 통신사별로 유예기간을 두고 대응을 합니다. 즉, 연체했다고 즉시 조치하는 것보다는, 연체사실을 문자 또는 전화로 가입자에게 알려주고, 납부에 대한 요청을 합니다.

이후 몇 개월간 납부의지가 없거나, 연체된 금액에 비해 현저히 적은 금액을 납부한 경우에 발신정지에 들어갑니다.

핸드폰 연체는 주로 소액결제, 콘텐츠이용료 등으로 발생하는데, 이 또한 신용카드와 마찬가지로 갚지 못 한다면 이용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발신정지시 임시대처방법

1. 고객센터에 참작할 만한 사정을 말한다.

참작할 만한 사정이라는 것은 납부하지 못한 이유 그리고 언제쯤 납부가 가능한지 구체적인 시일을 제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연체금액이 과도하게 많거나, 통신사, 상담원의 재량 등에 따라 위 조건에 따른 요구사항을 들어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2. 선불유심칩 개통 (편의점 또는 다이소)

선불 유심은 요금을 선납하고 사용하는 통신요금제도 중 하나로 알뜰폰 중 선불유심요금이 있는 것을 사용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선불유심을 개통하더라도 본인인증과 은행어플 등 기존 휴대폰에서 사용하던 것은 모두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약정 또는 의무 사용기간이 없고, 언제든 해지가 가능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