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한 곳 총정리 (2023년)

질문은 하단 댓글창에 남겨주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을 받고 싶으시겠지만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면책은 되었지만 떨어진 신용점수가 바로 회복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또 2금융, 대부 쪽으로 눈을 돌리시는데 어쩔 수 없이 받는 건 이해하지만, 이것도 잘 선택해서 받으셔야 합니다.

본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내용들을 세분화해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회생이 완료된 이후에는 당연히 받을 수 있는 업체가 늘어나고, 한도와 금리도 당연히 더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한 시기

개인회생 후 대출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이전에 개인회생제도가 무엇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아마 오래되어서 까먹으신 분들도 많으시겠죠?

개인회생제도는 재정적인 개인 회생 제도는 재정적으로 어려움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재정적으로 너무 어려워서 경제적으로 몰락되기 직전에 있는 개인 채무자로 채무자의 효율적인 회생과 채권자의 이익을 함께 도모하고 보호하기 위해서 마련된 절차입니다. 이로써 채무자는 채무를 조정하면서 다시 사회에 진출할 기회를 받는 제도입니다.

여기서 개인 채무자들은 미래에도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 분들에 한해서 채권자와 이해관계인의 법률 관계를 조정함으로써 승인된 이후에 그 절차에 따라서 개인 회생이 들어가게 됩니다.

개인회생 후 대출 급전필요시

면책 후에 솔직히 가능한 금융사가 많지만, 1금융권으로 받으시려면 시간을 두고 신용점수가 회복된 이후에 진행하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하지만 정 급하신 분들은 아래 승인율 높은 상품들을

개인회생대출 가능한 곳 TOP13

위 자료를 보시면 제가 직접 수집한 회생대출에 대해서 모두 정리한 자료입니다.

총 13가지 방법이 있으며 모두 실제로 진행해봤기 때문에 승인율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해서 진행해봤는데 모두 부결되었다면 솔직히 말이 되지 않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시간을 좀 두고 진행하시는게 좋습니다.

신용점수가 향상되는데에는 시간이 약이기도 하기 때문이죠, 아무튼 너무 급하다면 정책서민금융을 받고 난 후에 대부업 순으로 넘어가는게 맞습니다.

그래야지 대출조건도 괜찮은 우량한 금융사에서 빌릴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한도

지금까지 상담해드렸던 분들 이력을 보면, 면책 후 몇 천만원, 심지어 8천만원까지 신용대출로 승인을 받게 해드렸던 적이 있습니다.

물론 2금융권이었지만, 1금융까지 반영되는데는 면책 후 약 3개월의 시간이 걸리는 듯 보여집니다. 그때까지는 가능하면 대출을 받지않는게 좋습니다.

이 또한 회생을 진행하신 분들의 신용에 따라서 차이가 있을 수 있지만, 지금까지 제 경험으로는 3개월 이후에 진행하시는게 무조건 이득입니다.

아래 글부터는 실제로 어떠한 상세한 조건이 있는지 예시를 들어가면서 설명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계속 집중해주세요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조건

면책 후 자격이 맞추어지지 않는다면 대부업체와 같은 곳에 또 의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면책 후 대출에 대해서 자세한 것은 아래와 같습니다. 집중해서 읽어주세요

  1. 개인회생 변제금 전액을 납부한 분
  2. 총 변제금 대비 5회차 미만으로 남으신 분
  3. 대출 총 건수가 4건을 초과하지 않으면서 기대출 상환 중 연체가 없으신 분
  4. 현재 소득활동을 정상적으로 하고 있으면서, 3개월 이상 급여수령으로 통장거래내역 증빙가능한 경우
  5. 4대보험 가입된 직장 재직중일 경우, 승인율 급상승

아마 프리랜서와 같이 일정한 소득을 증빙할 수 없는 분의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할 지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 건데, 이런 타입도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예외적으로 아래의 직업은 진행이 어렵습니다. 참고정도로만 확인해보세요

  • 중고차 판매딜러
  • 휴대폰 판매사원

대출한도의 경우, 최소 100만원부터 시작하는데 제가 도와드린 분의 경우 최대 8천만원까지 진행을 한 경험이 있습니다

사람마다 직장과 소득이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할 수는 없지만, 대략적인 것을 감을 잡기에는 충분한 것 같습니다.

상환기간의 경우 최대 5년까지 가능합니다.

위의 조건들은 금융사마다 차이가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로는 가능한 곳에서 진행을 해보셔야 확실한 정보를 얻습니다.

상환 방법은 원리금 균등 상환 또는 만기일시 상환이며 대출금리는 보통 연 20% 이하 수준입니다. 

개인회생 후 대출을 위해서는 필요서류들이 존재하는데요. 필요서류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분증
  • 주민등록원초본
  • 통장거래내역 3개월
  • 건강보험 납부 확인서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입니다.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시기

개인회생 면책 이후에는 언제부터 대출을 받을 수 있을까요?

기본적으로 최저생계비를 제외하고는 무조건 변제금을 갚아나가시는 것을 기본으로 하여야 합니다. 변제금을 제대로 갚지 않고 바로 또 낮은 금융의 대출상품을 이용하게 되면 변제금 미납과 대출원금 압박으로 더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변제금을 미납하지 않고 완납하셨다면, 큰 틀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면책결정문을 받고 나면 신용정보사에 통보 후 반영되기 때문에 신용점수가 기본적으로는 평균적인 점수인 나이스 기준 700점 이상, 올크레딧 기준 600점 이상 잡히게 됩니다.

물론 위의 점수는 개인회생 중에는 대출을 받지 않고 면책을 받은 후 기준을 말합니다.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 가능 시기는 1년 이후라고 보시면 됩니다.

그 이유는 우선 개인회생 면책 이후가 되었다면 앞서 설명드린 것처럼 기본적인 신용점수가 갖춰지게 되는데요. 점수가 일반적이라고 하더라도 이는 낮았던 점수를 개인회생 면책 이후 올라간 것을 금융사 측에서 확인가능하기 때문에 

보통은 금융권 쪽에서 대출심사시에 거절하게 됩니다. 

따라서 높은 금융권의 대출을 받기 위해서는 이전에 낮았던 신용점수를 알아보지 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 방법이 바로 1년 후인데요. 그 구체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용정보사를 통해서 알게 되는 신용점수는 기간이 1년 이내에만 확인이 가능합니다. 다시 말하자면 1년 이후가 되면 개인회생 면책 이전에 낮았던 내 신용점수를 금융사에서 파악할 수가 없다는 점인데요.

따라서 대출 늪에서 빠져나오기 위해서는 낮은 금융권보다는 높은 금융권의 대출을 이용하시는 것이 그나마 안정적인 방법이며, 이를 위해서는 1년 후에 높은 금융권에서 대출을 일으키시는 게 방법이겠습니다.

면책 후 신용등급을 관리하는 비법에 대해서도 알아두는게 무조건 좋습니다. 지금부터 그 방법에 대해서 공유해드리고자 합니다.

개인회생 후 신용등급 올리는 방법 5가지

개인회생 면책 후에 신용등급 올리는 법은 대표적으로 다섯 가지가 있습니다.

1. 금융사 새로 하여 등급올리기

기존에 사용하던 금융사와 작별하고 새로 금융사를 선택하여 해당 금융사와 관련된 거래들을 통해서 내부등급을 올려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한 은행을 오랫동안 사용해보신 분들은 아시는 자잘한 혜택들이 있죠. 바로 해당 금융기관의 주거래 고객이 되면 다양한 혜택들을 받을 수가 있는데요.

향후에 신용등급을 올리고 나서 대출을 받게 되더라도 우대금리를 적용하여 대출을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새로운 금융사를 잘 선택하셔서 해당 금융사의 내부등급을 올려두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내부등급을 올려주는 구체적인 방법으로는 급여통장을 해당 금융사로 해두거나 아파트 관리비 자동이체,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하기 등의 거래활동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2. KCB신용성향 설문하기

신용등급을 올려놔야 차후적으로 좋은 조건으로 대출을 받을 수 있는 가능성이 늘어나기 때문에 신용등급을 올릴 수 있는 것들은 빠지지 않고 해두는 것이 중요하겠죠.

그런 분들은 KCB신용성향 설문하기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해당 설문을 하게 되면 신용점수가 평균적으로는 25점을 올려줍니다. 

따라서 KCB신용성향 설문하기를 꼭 하셔야겠습니다. 해당 설문은 어려운 것도 아니고 20분 이내로 빠르게 끝낼 수 있습니다. 1부는 25문항, 2부는 약 90문항으로 합 110문항 정도면 끝나는 설문입니다.

KCB신용성향 설문을 바로 하려는 분들은 아래를 확인해주세요!

3. 기존 금융사와 헤어지기

개인회생 면책을 받기 이전에 어려운 상황에서 사용하던 금융사를 버리는 것도 큰 도움이 됩니다. 

1년 이후에는 신용정보사 기록에 개인회생에 대한 기록이 없기 때문에 자유로워 질 수 있는데요.

하지만 기존 금융사 기록에는 개인회생 및 면책을 했던 기록들이 고스란히 남아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해당 금융사와는 거래를 하지 않고 새로운 금융사를 선택하셔서 해당 금융사와 거래를 통해 주거래은행으로 두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4. 꾸준한 근로소득 발생시키기

금융사에서는 사업소득보다도 취업을 통한 근로소득을 좋은 조건으로 봅니다. 그 이유는 사업소득에 비해서 근로소득이 전반적으로 더 정기적인 수입을 올릴 가능성이 높으며, 해당 금융사의 고객 뒤에 회사라는 신용이 있기 대문인데요.

따라서 근로소득을 통해서 정기적인 소득을 발생시키는 것이 신용등급을 올리는 데에 큰 도움이 되겠습니다.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서 신용등급을 꽤나 더 올리셨다면 개인회생 면책 후 대출을 진행하실 수도 있습니다.

1년 후에 대출을 진행하시는 것이 바람직하기는 하지만 급한 상황에 대출을 하셔야 하는 분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방법으로 신용점수를 올리시고 대출을 진행해보시는 것도 방법이겠습니다.

개인회생 후 대출 개인회생론 이용

또는 금융감독원에서 서민금융 대상으로 진행중인 개인회생론을 이용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개인회생론은 법원 개인회생 변제계획을 성실하게 이행 중인 자를 대상으로 생활안정자금, 학자금, 고금리차환자금, 시설개선자금, 운영자금 등의 긴급자금을 저리로 지원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18개월 이상 변제계획을 성실히 이행하거나 이미 3년 이내에 이행을 완료한 자들을 대상으로 대출을 도와주는 상품입니다.

지원 내용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 대출한도 : 최대 700만원
  • 이자율 : 연 3.8%이내
  • 상환기간 : 최대 5년 이내 원리금 균등분할

확실히 조건이 타 금융사에 비해서 대출한도가 낮을 뿐 나머지는 굉장히 좋은 조건에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회생 후 대출이 급하신 분들은 이러한 정부지원 대출상품을 사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오늘은 개인회생 후 대출 가능 시기와 대출 자격 조건 및 대출 방법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