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주정차 신고방법 및 과태료·신고포상금은?

질문은 하단 댓글창에 남겨주세요 답변드리겠습니다.🐰

안전신문고로 불법주정차 신고방법 및 신고를 하셨을 때 받을 수 있는 신고포상금을 요청하는 방법까지 간단하게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신고당한 당사자는 과태료 최대 9만원이 부과되고, 신고하신 분께는 우수자 포상으로 분기별로 포상금을 지급하고 있습니다.

[maxbutton id=”25″]

▼ 포상금 관련 글 아래도 확인해보세요

현금영수증 미발행 신고방법 포상금 최대 200만원

5대 불법주정차 신고기준

신고를 하려면 불법주정차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시는게 맞겠죠?

안전신문고에서 불법주정차로 신고할 수 있는 기준은 5대 구역과 일반 구역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준에 따라 위반한 차량에 대해 신문고 앱으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 5대 구역 : 절대 주정차 금지
  • 일반 구역 : 5대 주정차 외 주정차 위반
불법주정차 신고기준

불법주정차 신고방법 4단계

아래 방법으로 정확하게 신고하시면, 위반 당사자는 과태료를, 신고자에게는 분기별 포상금을 지급합니다. 전체 4단계로 쉽고 간편하게 진행하실 수 있습니다.

1.안전신문고 모바일 앱 다운로드

불법주정차 위반한 사진 등을 첨부하기위해 신고는 모바일 앱을 설치하셔야 추가 진행이 가능합니다.

안전신문고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안전신문고 모바일 앱 다운로드 바로가기 (아이폰)

2.안전신문고 회원가입 및 로그인

앱을 다운로드 받으신 후에는 간단하게 회원가입을 하시고 로그인까지 해주신 상태에서 다음 절차를 진행합니다.

3.최상단 메뉴 > ‘불법주정차 신고’ 순으로 접속

위반한 유형을 선택하시고 (선택하실 때는 위에 불법주정차 신고기준참고), 발생한 지역과 사진을 1분 간격으로 첨부하여 신고합니다.

이때 1분 간격이라는 것은 최초에 1회 찍은 후 1분 뒤에도 여전히 위반상태인 것을 증명하기 위해 추가로 1장 더 찍어서 첨부하는 것을 말합니다. (총 2장 첨부)

불법주정차 신고방법 (모바일)

4.신고완료

정해진 절차에 의해 모두 진행을 하고, 신고 상세내용까지 기입을 완료하시면, 더 이상 진행할 것은 없습니다.

관련 지자체에서 신고한 내용을 보고 그에 따른 조치결과를 통상 1주일 안에 답변을 해주게 됩니다.

불법주정차 신고포상금은 얼마?

2000년도 초반에는 신고시 건당 3,000원 상당의 신고포상금을 지급했으나, 현 시점에서는 별도 지급하는 포상금이 없습니다.

포상금만 노리는 포상금 파파라치들의 부정적인 행태에 따른 결과라고 할 수 있는데요, 다만, 건당 지급에서 현재는 분기별 우수자를 선별해서 지급하고 있습니다.

지급하는 규모자체는 약 20만원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혹시 나도 신고당하진 않았을까?

불법주정차 과태료 조회방법

반대로 예기치못한 상황에서 내가 신고를 당하진 않았을까 걱정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그럴때도 간단히 조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교통민원(이파인)이라는 곳에서 통합조회가 가능합니다.

불법주정차 과태료 조회 바로가기

일반적으로 위반했을 때 부과되는 과태료는 승용 4만원, 승합 5만원이고, 어린이보호구역에서 위반했을시 승용 12만원, 승합 13만원까지 부과됩니다.

주정차 단속은 주말/공휴일 관계없이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 실시간으로 진행되고, 어린이보호구역 내 정차는 1분 이하 짧게 허용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