햇살론15 소득초과 대출방법 3가지 | 연봉초과, 4대보험 가입자용

햇살론15 소득초과로 어려움을 겪고 계신 분들이라면 아래 포스팅을 집중해서 읽어봐주시길 바랍니다.

부정확한 정보를 짜집기한 블로그가 아니라, 직접 겪고 승인받았던 후기들을 정리해서 도움을 드리고자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햇살론15 대출적합성

연소득 3,500 ~ 4,500만원 미만 서민금융 신용회복대출

▼ 햇살론15 관련 자주하는 질문


햇살론15 조건

이 부분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적다고 생각됩니다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서 간략하게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 대출대상 :
    1. 연 소득 4,500만원 이하이면서 개인신용평점 하위 20%
    2. 연 소득 3,500만원 이하인 경우에는 개인신용평점 관계없음
  • 대출한도 : 최대 2,000만원
  • 대출금리 : 최대 연 15.9%
  • 대출기간 : 3년 또는 5년 중 선택

▼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초과 4대보험 가입자가 햇살론15 대출신청하기 어려운 이유

4대보험 가입자라면, 소득을 추정할 수 있는 객관적인 자료가 국세청, 건강보험공단 등에 이미 신고가 되어있고, 그 자료를 근거로 산출하기 때문에 조건 불만족인 분들은 당연히 부결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이 심사하는 대출이라면 어느정도 상황을 봐주기도 하지만, 시스템이 심사하는 것이라면, Yes or No 둘 중 하나입니다.

소득초과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은 당연히 4,500만원을 초과하는 분들이 겪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상황에 맞게 쉽게 넘어갈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햇살론15 소득초과 기준(세전 VS 세후)

많은 분들이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 햇살론15는 ‘세전’ 기준으로 소득을 산정합니다. 세전이라고하면, 세금을 제하기 전 금액으로, 국민연금납부, 소득세 등 각종 세금이 빠진 금액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일반적으로 연봉을 계산할 때 이 세전 금액을 연봉이라고 합니다.)

4대보험 가입자 햇살론15 소득서류

햇살론15는 아래 소득서류 중 한 가지만이라도 4,500만원을 넘지 않는 서류가 있다면, 이 서류를 근거로 서민금융진흥원에 방문해서 보증번호를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각 은행에서 위탁보증으로 햇살론15를 신청하실 때는 아래 서류 중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기준으로 소득을 산정합니다. 이 서류는 회사에 따라서 현재 급여기준보다 많이 제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불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추가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연금산정용 가입내역 확인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및 최근 3개월 급여통장
  • 소득금액증명원


햇살론15 소득초과 대출방법 3가지

지금부터 소개해드리는 방법은 서민금융진흥원 지점마다 상담사가 다르기 때문에 무조건 성공한다라는 100% 보장을 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간절하시다면 시도는 해볼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는 부분 꼭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방법1. 작년 소득금액증명원 활용

당연한 이야기입니다만, 모르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서민금융진흥원에 전화해서 특례보증서류를 안내받으시면, 건강보험료로 대출을 신청하시는 분들이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작년 소득금액증명원을 활용하는게 훨씬 소득적인 측면에서 유리합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해봤을 때 올해 소득보다 작년 소득이 적은 것은 상식적으로 지극히 당연한 말입니다. 올해 소득은 작년 소득대비 임금상승이 반영되기도 했을 것이고, 건보료로 산출한다면, 인상된 건보료가 적용되기 때문에 불리합니다.

연금산정용 가입내역확인서의 경우에도 작년부터 올해까지 걸쳐서 산출하기 때문에, 작년 소득금액증명원이 무조건 유리합니다.

아직 소득금액증명원으로 확인해보시지 않은 분들은 서둘러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소득금액증명원 발급 바로가기

방법2. 서민금융진흥원 상담지점 변경

앞에 서두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지점별 상담사는 천차만별입니다. 상담사도 사람이고, 체크하는 포인트가 다르기 마련입니다.

특정 지점에서는 서류 중 하나라도 만족하지 못한다면, 신청자체를 거부하는 경우도 많은데, 제대로된 상담사를 만난다면, 대출조건을 조금 충족하지 못하는 것들은 상담사 역량으로 어느정도 감안해주고 신청을 도와줍니다.

방법3. 세후 급여명세서로 소득산출

이 부분은 반드시 보장하진 않습니다. 햇살론15 초창기에는 상담사도 잘 모르는 경우가 많아서 세후 급여명세서로 산출해서 승인해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현재에는 잘 안해준다고는 하지만, 특정 지점에서는 상황을 감안해서 승인해주는 상담사도 있습니다. (특정 지점에 대한 정보는 끝까지 글을 읽은 분에 대해 드리는 혜택으로 댓글을 남겨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세후 급여명세서에 회사 명판도장과 직인을 찍고, 3개월 급여통장거래내역서를 뽑아서, 방문하시면 세후로 산출된 소득도 인정해주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세후 370만원을 통장에 입금받았다면, 곱하기 12달을 적용한 4,440만원을 연 소득으로 평가해서 대출승인을 돕는다라는 말입니다.

단, 세후 380만원을 넘어간 경우에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어떻게 해도 대출이 불가능하다라고 체념하시는게 좋습니다.


햇살론15 소득초과 부결시 대안

부결받았다고해서 좌절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햇살론15와 성격이 유사한, 햇살론유스, 햇살론뱅크 등은 햇살론15에서 부결받으셨다면, 유사한 상품도 100% 부결이라고 보시면 되기 때문에 체념하시는게 좋습니다.

오히려 아래의 상품을 이용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추천1. 근로자 햇살론, 온라인 햇살론 이용

같은 서민금융상품인데, 햇살론15는 세전으로만 대응해주고, 근로자, 온라인 햇살론은 세후로도 대출승인을 해주는 곳이 많다라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온라인 햇살론도 소득기준은 4,500만원으로 동일합니다만, 조건이 훨씬 좋습니다.

온라인 햇살론은 저축은행에서 취급하는데 상당히 많은 은행들이 세후, 즉, 급여통장거래내역서로 소득을 산정해서 승인을 해줍니다.

Leave a Comment